"1억 3천 500만원 혈세낭비" 공무원 불만 목소리
푸른도시사업본부 신설과 일부 부서 이동만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1억3천500만원의 혈세를 투입한 청주시 조직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내자 "예산만 낭비한 것 아니냐"는 평가와 함께 공무원들 불만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외부기관에 의뢰한 조직개편 탓에 공연히 인사만 늦어져 현안 추진 등 행정공백만 야기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 수억원 혈세낭비 조직개편안...'푸른도시사업본부' 신설

청주시 의뢰를 받은 한국지방경영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기구개편 및 정원·분장사무 조정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시는 이번 민선7기 조직개편안 결과를 충북도, 행정안전부 등과 협의한 후 지난 3일 입법예고 했다. 그러나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조직개편안이 '소리만 요란했다'는 지적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시는 공원·산림 업무를 총괄하는 푸른도시사업본부 신설 등의 내용을 담은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1실 5국의 현 조직에 부시장 직속 푸른도시사업본부를 신설하고 경제투자실은 재정경제국, 행정지원국은 기획행정실로 각각 개편하며 도시교통국도 설치하기로 했다.

재정경제국에 일자리지원과와 환경관리본부에 기후대기과를 신설하는 등 과를 149개로 4개 늘리고, 정원도 2천919명으로 21명을 증원하는 내용도 담았다.

시는 오는 7일까지 입법 예고한 뒤 시의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시의회가 오는 16일 임시회를 열어 의결하면 시는 오는 24일 공포할 방침이다. 


# 시설직 소외 여전  건축·토목 직원들 불만 '팽배'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은 "행정직만 우대하고 시설직(토목·건축·공업)은 소외했다"며 불만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 일부 시설부서의 경우 소속 팀을 행정부서로 이동하는가 하면 민원이 많은 팀을 그대로 방치해 일부 공무원은 휴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이번 조직개편안은 한범덕 시장이 '시설부서의 직원들에게 인사를 우대한다'는 인사 가이드라인도 무색케 했다. 

시설부서의 한 공무원은 "한 시장은 자신의 소신을 분명히 하고 열심히 일한 직원에게 승진 가점을 준다고 했지만, 이번 조직개편안은 시설부서 배려는 전혀 찾을 수 없다"며 "툭하면 조직개편을 단행하지만, 매번 '알맹이'가 없어 전형적인 혈세낭비"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에 대해 조용진 인사담당관은 "부서 명칭 변경과 위임사무를 조정하는 등 행정능률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각계 의견을 7일까지 받은 후 임시회에서 심의·의결되면 바로 공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절차가 마무리되면 민선 7기 첫 인사도 단행할 예정이어서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 시장 사무 구청장·읍면동장에 대거 위임

시는 또  '청주시 사무의 위임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도 입법 예고했다. 시는 이에 따라 시장의 사무 210개 사항을 구청장과 읍·면·동장, 의회사무국장에게 위임할 방침이다. 시장이 구청장에게 위임하는 사무는 모두 171개 사항이다.

구청장에게 위임하는 사무 가운데 아동보육과의 아동수당에 관한 사항은 다음 달 1일 아동수당법 시행으로, 산림관리과와 공원관리과 위임사무는 사업소(푸른도시사업본부) 신설에 따른 권한 회수의 사유 발생으로 추진한다. 

읍·면·동장에게는 소속 공무원 복무와 긴급복지 지원 등 37개 사항이 위임된다. 단위사무는 106건이다. 의회사무국장에게는 행정지원과의 지방공무원 임용에 관한 일부 권한과 의회 내 6급 이하 일반직 공무원 전보에 관한 권한 등 2개 사항이 위임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