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원 도의원 "지역경제 영향 미미·부적합" 공개적으로 반대
이전 재검토 요구 속 예결위, 여론수렴 부족 등 내세워 제동
제천시민단체 "청주·남부권 의원들 야합 좌시하지 않을 것"

11일 충북도의회에서 열린 제36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도의원들이 2018년도 상반기 도정보고와 교육시책을 경청하고 있다. / 김용수
충북도의회 / 김용수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충북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가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 용역비 2억원을 삭감한 이유는 애당초 제천으로 빼앗기지 않겠다는 정략적인 '꿍심'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1일 도의회 예결위 측은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에 대한 충분한 여론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예산 삭감 이유를 밝혔다.

예결위가 용역비를 전액 삭감한 것은 충북도가 충분한 논의나 검토를 거치지 않은 채 사업을 추진하려 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이전지를 북부권으로 명시해 놓고 타당성 조사를 하는 것은 오히려 지역 갈등을 초래한다는 의견도 보였다.

현재 연수원이 자리하고 있는 청주시 가덕면 주민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기존 부지 활용방안 등도 세우지 않았다고 예결위는 지적했다.

하지만, 이 같은 예결위의 삭감 이유는 사실상 제천으로의 이전을 반대하기 위한 '구실'에 불과했다.

허창원(더불어민주당·청주4)의원은 용역비가 삭감된지 불과 며칠 뒤인 지난 19일 공개적으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반대하고 나섰다.

허 의원은 이날 제367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서 "충북자치연수원이 북부권인 제천으로 이전해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지방법원과 검찰청이 산남동으로 이전한 후 이곳에 청렴연수원이 건립됐지만, 숙식을 청사 내에서 해결하면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즉,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이 북부권의 균형발전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얘기다.

그는 "북부권은 제천·단양을 아우르는 관광지역인 만큼 관광단지 조성 등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며 "자치연수원을 제천으로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다시 한번 검토해 달라"고 충북도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은 이시종 지사의 공약사업으로, 현재 부지까지 물색한 상태이고 도민 전체가 아는 사실"이라며 "청주·남부권 의원들이 야합(野合)을 통해 힘으로 밀어 부친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