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타당성 용역비 내년도 예산에 반영
"결과 따라 후보지 선정할 것"… 제천 이전 불투명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충북도가 2019년도 본 예산에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조사 사업비 2억원을 반영키로 해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도는 용역 결과에 따라 후보지를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여 제천으로의 이전이 사실상 불부명한 상태다.

22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현재 청주시 가덕면에 자리하고 있는 자치연수원을 북부권으로 이전 할 시 기존 부지를 대기업 연수원이나 공공기관 등을 유치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해당 상임위인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와 간담회를 갖고 도내 균형발전 차원에서 북부권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그러나 청주와 남부권 도의원들은 지역 간 불균형 초래, 경제적 효과 미미, 이전 이유와 명분 불충분 등으로 반대하고 있다.

때문에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다음달 열리는 도의회 정례회를 통과할지 여부는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상임위와 예결위를 통과, 용역비가 확보되면 도는 오는 12월께 전문기관에 의뢰해 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용역 과제는 자치연수원 이전 타당성 여부와 제천을 포함한 북부권 이전 장소, 여론 수렴 등이다.

앞서 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지난달 11일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에 대한 충분한 여론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 용역비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전지를 북부권으로 명시해 놓고 타당성 조사를 하는 것은 오히려 지역 갈등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자치연수원이 자리하고 있는 청주시 가덕면 주민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기존 부지 활용방안 등도 세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연수원 이전을 제천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용역결과에 따라 후보지가 결정될 것"이라며 "최적지는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검토 및 투융자 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친 뒤 조건에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