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표 "균형발전 마중물" VS 김국기 "경제적 파급효과 미미"

충북도의회가 3일 제3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개회한 가운데 본회의장에 투명가림막을 설치하고 참석인원을 최소화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도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을 놓고 충북도의회 내부에서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3일 충북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원표(제천2) 도의원과 김국기(영동1) 도의원이 각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찬성·반대 이견을 나란히 피력해 눈길을 끌었다. 전 의원은 충북균형발전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북부권 이전을 환영한 반면, 김 의원은 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미미하고 공무원의 51%가 반대한다고 맞섰다.

청주시 가덕면에 있는 충북도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 사안은 민선 7기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공약사업으로 2021년 말 신축공사 착공, 2023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 계획이 발표됐다.

◆전원표 "균형발전 마중물" 찬성

3일 충북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김국기(영동1)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3일 충북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원표(제천2)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전원표 의원은 이날 '충북균형발전의 마중물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이라는 제목의 5분 발언에서 "제천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데 크게 일조할 것"이라며 중단없는 사업 추진을 강하게 요청했다.

전 의원은 "도청 전체 직속기관 중 소방서와 출장소를 제외한 거의 모든 도 출연·유관기관들이 청주 부근에 산재해있다"며 "이전 가능한 도 산하 기관들을 성장동력이 떨어진 시·군 지역으로 이전함으로써 지방의 균형 발전을 완성해야 한다"며 그 방편이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전 부지는 제천시가 확보하고 건축공사는 충북도가 담당하는 등 도와 제천시가 역할을 분담해 추진하는 보기 드문 광역-기초간 우수협력사업이 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전 의원은 "균형발전은 도내 각 시군이 골고루 발전하고 도민이 함께 잘 살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수도권과 인접한 중부권이 부상하면서 나머지 시·군과의 격차 와 불균형이 갈수록 심화돼 이를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들을 수립해야 하는 숙제를 충북도는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국기 "경제 파급효과 미비" 반대

3일 충북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원표(제천2)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3일 충북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김국기(영동1)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김국기 (영동1) 의원은 '균형발전 '글쎄'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철회 촉구'라는 제목의 5분 발언을 통해 "공약사업 미명 아래 이전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반대입장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영동군공무원노조는 석달째 이전 반대 1인 시위중이고, 산업관계연구원 설문결과 공무원의 51.6%가 반대, 35.2%가 찬성했고 북부권인 단양(25%)과 충주(11%)조차 부정 의견이 적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연수원 이전 시 공무원 여비(교육비)도 연간 6억4천여만원이 늘어 북부권 여비 감소를 감안해도 실질적 여비 증가액은 연간 8억1천여만원에 달한다고 제시했다.

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의원은 "건설단계 파급효과는 1천36억4천여만원인 반면, 운영단계 파급효과는 30년간 309억4천여만원으로 연간 겨우 10억3천여만원의 효과가 있는 것"이라며 "교육비가 매년 6억4천여만원 늘어 35억3천만원을 지급하는 것에 비하면 효과가 거의 없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기숙사를 짓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도 "연평균 교육생 숙박인원은 1만517명(1박 873명, 2박 3천720명, 3박 175명, 3주간 4박 신규 교육생 993명)에 불과해 교육이 없는 1년 52주 중 10주간은 인근 숙박업소 수입이 없을 수도 있다"며 지역경제 악순환을 우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