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2023년 연초부터 충북교육계는 '블랙리스트' 파문으로 연일 공방이 일고 있다.

지난 5일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은 "충북교육청 정책기획과가 지난해 단재연수원 강사 800여명 중 300여명의 강사를 연수에서 배제해 달라고 요청했고 '블랙리스트가 이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자신의 SNS를 통해 7차례의 글을 올렸다.

이에 도교육청에서는 김 원장이 올린 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며 반박했다. 연수 개설 과정에 대한 검토 요청이 단재교육연수원 측에서 있었고 강사 교체가 아닌 주요 정책과 연관성이 적은 과정에 대한 표시였고 단재교육연수원에서도 내부 보고 및 절차를 거쳐 제출하고 보고했음을 확인했다고 말이다.

이후 윤건영 충북교육감도 주요 업무 기자회견에서 "이러한 사안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문제에 대해 엄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 사건은 장외까지 확장됐다.

진보 성향의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충북교육감은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작성 경위를 밝히고 관련자를 엄중 처벌하라"며 "도교육청은 정치권의 진영논리로 교육계를 분열시키고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정책을 추진한 것"이라며 "충북교육청이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해 입장을 밝혔지만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 없이 시종일관 변명으로 끝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수 성향의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에서는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 원장을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유수남 충북교육청 감사관을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16일부터는 도교육청도 단재연수원, 정책기획과 등 피감 기관에서 2023년도 연수원 강사 풀 자료를 넘겨 받아 조사한다. 감사위원도 내부와 외부 동수로 진행하는 만큼 공정하고 제대로 된 감사가 진행돼야 할 것이다. 또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도 이에 대한 진상 파악에 나설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북교총에서도 이번 논란과 관련해 사건의 진위 여부를 떠나 교육계에서 정치적 프레임을 씌워 의혹을 제기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며 진영논리로 확대돼 교육계가 분열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 사안이 진보 대 보수의 진영논리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교육계에서만큼은 정치적 접근보다는 성숙된 관점에서 이번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