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김 지사는 도민생명보다 본인 땅이 우선?"
충북도 "전임 지사때 결정된 행안부 사업...신속처리 위해 휴일 공고"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오송 지하차도 참사 다음날, 충북도가 김영환 지사의 괴산군 땅 인근에 급경사지 정비사업 입찰공고를 내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도민의 생명보다 본인의 땅을 챙겼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고, 충북도는 "전임 도지사 시절에 결정된 사업으로 김 지사와 관련이 없다"고 반박해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25일 성명을 통해 "오송 참사 다음날 충북도청이 국민의힘 김영환 지사와 가족이 소유한 괴산 땅 인접 지역의 정비사업 입찰공고를 올려 전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지사가 직접 해명하라고 압박했다.

충북도당은 "참사 당일, 참사 장소를 제쳐두고 괴산을 방문한 김 지사가 본인의 괴산땅을 둘러보고 지시한 것은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입찰 공고를 올린 부서는 오송 지하차도 관리주체인 도로관리사업소로, 당시 차량통제를 하지 않아 대규모 인명참사를 야기한 책임의 중심에 선 담당부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사 바로 다음날인 일요일, 실종자 수색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도 모자랄 판국에 김 지사 땅 길목의 정비공사 입찰공고를 올렸다"며 "참사 당일 김 지사의 행적을 살펴보면 도민의 생명보다 본인의 땅을 챙겼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해명자료를 통해 "김 지사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맞섰다.

도는 괴산 급경사지 정비사업 지방도가 도지사의 땅 근처 라는 지적에 대해 "해당 지역(괴산군 후영지구)을 포함한 도내 4개 지역은 2022년 3월31일 행정안전부 중기 계획에 따라 충북도에서 행안부로 사업을 신청해 2022년 9월 확정된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건은 전임 도지사 시절에 행안부 중기 계획에 따라 결정된 사업으로, 담당부서에서 재난대비 관련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에 따라 진행된 정상적인 행정행위"라고 반박했다.

도는 또 사업 공고 시점이 참사 다음날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7월6일 2023년 급경사지 정비사업 발주의뢰 실시, 7월13일 관련 서류 보완 완료를 거쳤다"며 "발주의뢰 후 업무 담당자는 재난복구와 관련된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이 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가중된 업무부담을 줄이기 위해 휴일(16일)에 입찰 공고를 실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