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수요면적보다 20배가 넘어… 신규 물량 배정도 불가능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위치도.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기업유치를 위해 여러 개의 산업단지를 계획하고 있지만 추진이 지지부진해 앞으로 4∼5년 간 산업용지 공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시에 따르면 현재 충주지역에는 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드림파크산업단지, 비즈코어시티산업단지, 법현산업단지, 금가일반산업단지, 엄정일반산업단지 6개가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이다.

이 가운데 전체 부지 224만1천27㎡로 가장 규모가 큰 충주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는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받아 LH가 시행자로 나서 오는 2029년까지 완공할 예정으로 토지보상 절차를 추진 중이다.

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 가운데 공장 유치가 가능한 산업용지는 전체 부지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106만3천642㎡로 계획됐다.

나머지 5개 민간산업단지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드림파크산업단지는 지난 2022년 24%의 지분을 참여한 충주시가 대출채권 매입확약을 통해 SPC에 770억 원을 PF 대출받도록 해 이 자금으로 토지보상에 들어갔지만 현재는 이 자금마저 소진돼 보상이 중단된 상태다.

당초 사업기간을 올 연말까지로 계획했던 충주시는 사업이 지연되면서 2027년 말까지 연장했으나 전체 사업비에 대한 PF가 이뤄지지 않아 추가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가장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비즈코어시티산업단지는 보상절차를 추진 중으로 오는 2027년 완공 예정이지만 전체 면적이 27만4천222㎡에 불과한 소규모 산업단지다.

조성계획 중인 법현산업단지와 금가일반산업단지, 엄정일반산업단지는 계획승인을 위해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어서 향후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다.

이처럼 대부분의 산업단지 추진이 차질을 빚으면서 충주지역에는 앞으로 4∼5년 간 산업용지 공급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2022년 4월 충주시 담당과장이 충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충주드림파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의무부담 변경 동의안 의결을 요청했을 당시 회의록에는 "국가산단 조성시기인 2029년까지 약 5∼6년간 산업용지 공급이 단절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

현재로서는 동충주산업단지에 남아있는 7만여 평의 잔여부지 외에는 산업용지 재고물량이 전무해 향후 충주시의 기업유치 활동에 제동이 불가피해 졌다.

특히 시가 산업단지 물량만 확보해 놓고 계획한 산업단지 추진이 지연되면서 이미 시에 배정된 물량을 넘어섰기 때문에 신규 산업단지 추진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산업단지는 각 시·군별 총량제 개념으로 연평균 수요면적을 따져 이보다 10배까지 전체 물량을 배정하는데 충주시는 이미 추진중인 산업단지가 포화상태여서 신규물량 배정이 불가능하다"며 "시가 기존에 계획한 산업단지를 조속히 진행해야 정상적으로 순환이 되고 신규물량 신청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충주시의 연평균 수요면적은 24만6천㎡이지만 충주시가 계획한 산업단지는 연평균 수요면적에 비해 무려 20배가 넘는다.

결국 시는 미래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한 채 의욕만 갖고 산업단지를 추진했다가 지금과 같은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시민 차모(51) 씨는 "산업단지 조성은 명확한 분석과 세심한 정책적 판단으로 계획해야 하는데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해 이같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