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도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도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논란이 되고 있는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에 대해 12일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날 기자 간담회를 통해 "드림파크산단의 PF 실행 조건은 토지확보 50% 및 사전청약 30% 이상으로 이 중 토지확보는 59.19%, 사전청약은 19.17%가 진행됐다"며 "경기침체 및 건설경기 위축 등으로 충주드림파크산단 PF 실행이 지연되고 있으나 올 상반기 내 PF 실행을 위해 충주시와 SPC에서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출채권 및 신탁수익권 매입확약(770억원)의 적정성 문제 지적에 대해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는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시의 적극적 추진 의지가 필요했다"며 "대출채권 매입확약을 위한 지방재정투자심사와 충주시의회 동의 등의 적법하게 행정절차를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까지 770억 원에 대한 이자로 80억6천만 원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문화재 다수 분포로 사업추진이 지연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 협의(유적 발굴허가)를 완료해 승인된 사항으로 PF 실행이후 토지확보를 완료해 문화재 시·발굴조사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충주시 출자비율이 25% 이상일 경우, 경영실적평가와 감사의 대상이 돼 기업들이 감사와 경영실적평가를 받으면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부정적인 인식이 있어 최적의 참여지분율인 24%로 출자지분을 선정했다"며 "3~4월 내 PF가 발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