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부 탓" vs "전정부 탓" 대파·부자감세 책임론 공방
이광희, 정권 무능…서민 고통 가중
김진모, 물가 상승 문제 전가 선동
이종섭 호주대사 수사 등 시시비비

26일 충북CBS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청주 서원구 후보자 정책 토론회에서 (왼쪽부터) 김진모 국민의힘 후보와 이광희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토론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재원
26일 충북CBS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청주 서원구 후보자 정책 토론회에서 (왼쪽부터) 김진모 국민의힘 후보와 이광희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토론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재원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제22대 총선 청주서원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에서 친명 이광희 후보와 친한 김진모 후보가 전국현안을 두고 정부 책임론 공방을 벌였다.

26일 중부매일과 CBS충북 공동주최로 열린 '2024 충북의 선택, 후보자 정책토론회'에서 이 후보는 대파 값 논란, 부자감세, 이종섭 호주대사 수사와 관련 윤석열 정부 때리기에 집중했고,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와 공수처에 책임을 돌리며 응수했다.

이 후보는 첫 일성인 출마의 변에서부터 윤 정부를 정조준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 22개월이 지난 지금 물가상승으로 대파와 사과 사는 게 무서워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자감세 정책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는 "민주당 후보는 상대방에 대한 비방에만 열중한다"며 "문재인 정권 때 집값 폭등으로 내 집 마련 꿈이 없어졌는데 대파를 흔들며 물가상승(문제)을 윤 정부에 전가하려고 선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 시작부터 두 정권이 소환되면서, 현안을 묻는 질문에서도 각 정권의 책임을 따지는 흐름이 계속됐다. 

김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서 "민주당이 부자감세라며 윤석열 정권을 비판하고 있는데, 부자감세 하려면 법을 바꿔야 한다"며 "4년간 180석 민주당이 그 일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정부 때도 대파 한 단에 7천~8천원 했었다"며 "문 정부의 코로나 지원금 살포 등 당시 풀려나간 화폐량이 물가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는데 민주당이 비싼 물가를 지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 시절 대파가격이 올랐던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이었다"며 "지금 물가관리는 현 정부가 해야 하는데 왜 문재인 정권 탓을 하냐"고 반문했다. 이어 "농산물 가격이 오른 이유는 물가관리에 대한 룰이 있는데 관심 없는 윤석열 정부(가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탓"이라고 주장했다. 

부자감세에 대해서는 "부자감세는 법인세와 종부세를 통과시킨 민주당 때문에 나온 것이 아니고, 현 정부가 통과된 법을 완화시키는 정책을 펼치면서 세수를 덜 걷는 것 때문에 나왔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 주도권 토론에서는 채수근 상병 사망사건과 대통령실 수사외압 문제로 김 후보를 압박했다. 

이 후보가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이 의혹 관련해서 수사를 받고 있는데 출국금지 해제해서 보내는 것이 국민 법 감정에 위반되는 것 아니냐"고 묻자 김 후보는 "이 사건의 문제는 중립을 지켜야 할 수사기관(공수처)이 선거를 앞두고 과도한 요구를 해 나라를 혼란에 빠뜨린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