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변화시키는 두 바퀴의 힘] 12. 충북의 자전거 문화 과제와 전망

[중부매일 이민우·이완종·안성수 기자] 국내 자전거 이용인구는 1천300만여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자전거도로망 구축 등 자전거 인프라 확장에 힘을 쏟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자전거 도로망 구축과 함께 '자전거보험의 의무화'를 추진하는 등 인프라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도 커지고 있다. 충청북도 역시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주목하며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송석중 충북도체육회 본부장과 김용현 충북자전거연맹 회장, 이원식 청주시청 도로안전관리팀장을 만나 충북의 자전거 문화 활성화의 과제와 전망을 들어봤다. /편집자

이들은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가장 먼저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한 자각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여기에는 자전거 이용객의 증가와 함께 자전거 교통사고율도 매년 증가세를 띄고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

이원식 청주시청 도로안전관리팀장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전국의 자전거 교통사고는 2010년 1만1천259건에서 2015년 1만7천366건으로 증가했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중 자전거 교통사고의 점유율이 2010년 5.5%에서 2015년 7.5%로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송석중 충북도체육회 본부장은 "시민들이 '자전거는 차'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본부장은 "가까운 일본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부터 자전거 안전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자전거 관련 교육을 통해 어려서부터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수 년전부터 자전거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북도내 각 시군에선 '어린이 자전거 교육'을 진행하고 시·군민을 대상으로 '자전거보험'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청주시의 경우 2015년부터 '청주시민 자전거보험 혜택'사업을 진행하며 사고로 인한 사망, 후유장해, 사고위로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 처리합의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원식 청주시 도로안전관리팀장은 "시는 지속적으로 자전거 보험의 가입을 추진하고 있었으나 기간만료 시 재가입 기간 동안 공백이 생겨 보장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이에 보험 기간 만료 이전에 재가입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 자전거 사고 발생시 언제든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팀장은 "자전거 교통안전교육도 실시하고 있다"며 "전문강사를 초빙해 청주시 관내 유치원,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6년 총 86회, 2017년 11월까지 총 110회로 교육문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전거 법 제도 마련 시급

송석중 충북도체육회 본부장

이에 따라 자전거 타기 좋은 '충북'을 만들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법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민들의 의식개선을 위해선 먼저 법 제도의 마련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송석중 본부장은 "가까운 일본은 자전거관련 법 제도가 강력하다"며 "도로에 불법 주·정차 할 경우 자전거의 견인과 과태료를 부과를 부과하고 자전거 한손운전, 음주운전 등을 할 경우 자동차에 준하는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도로교통법상 처벌규정이 마련된다면 시민들의 자전거에 대한의식이 크게 바뀔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용현 충북자전거연맹 회장도 "올바른 자전거 문화를 위해선 법제도의 강화가 우선시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시민들의 자발적 의식개선 이전에 법과 제도에 따른 책임이 따르는 자전거 문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자전거 관련 법 제도의 마련을 촉구했다.


충북형 자전거 문화 만들어야

김용현 충북자전거연맹 회장

결론적으로 시민들의 의식과 법 제도를 바탕으로 충북만의 자전거 인프라와 문화를 정착해야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용현 회장은 "전국 각 지자체는 다양한 자전거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대부분 내용이 비슷한 정책"이라며 "특색없는 정책보다 보다 구체적이고 지역적인 자전거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은 전국 자전거 도로망 구축에 있어 호남권과 영남권을 수도권과 영결해주는 X축의 결절지며 국토종주자전거길인 한강자전거길과 낙동강자전거길을 연결해 주는 새재자전거 길의 개통으로 금강자전거길(금강하구둑과 대청댐을 잇는 자전거 도로)과 함께 국토종주자전거길을 연결해 주는 내륙 자전거길이 관통하는 중심지"라며 "이를 연계한 청원·청주·증평·괴산(연풍) 자전거길을 구축하고 충북 자전거길을 활성화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이를 통해 레저 뿐만 아니라 웰빙을 주제로한 테마 관광 활성화에 힘을 싣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전국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공공자전거'에 대해 이원식 팀장은 "충북은 아직 성급하다"고 내다봤다. 이 팀장은 "현재 청주시내 교량 20여 개 자전거 거치대에 공기주입기가 설치돼 있는데 이를 시민들이 잘라서 가져가는 등 자전거 시설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며 "지금같은 시민의식이라면 공공자전거의 도입은 1990년대 추진했던 청주시의 시민자전거의 실패사례를 되풀이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자전거의 도입보다 실질적으로 충북 지역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자전거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전했다. <끝> /기획취재팀(팀장 이민우, 이완종, 안성수)

※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