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경호 우려 이전 재검토 비난… 세종청사 중앙동 기재부 입주 계획

세종시 어진동에 신축 중인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나인문
세종시 어진동에 신축 중인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나인문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대통령실 세종집무실 설치가 연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대통령실이 '예산과 경호' 문제를 이유로 오는 12월 개청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신청사)에 입주하지 않고, 기존 총리실에 있는 국무회의장을 사용하겠다고 방침을 밝히면서 일단락되는듯 했지만, 대선 공약 후퇴에 대한 세종정가 안팎의 불만이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은 "나라 살림이 어려운데 예산을 들여 새로 짓고 배치하는 것보다는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정부세종청사 1동 총리실에 있는 국무회의장을 내실 있게 활용하는 것이 공약을 이행하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지만, 좀처럼 논란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당장,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은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는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원안대로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성명을 통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어려운 나라살림을 운운하며 지난 4월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3단계 로드맵까지 발표했던 것을 뒤집은 것은 것은 국민 기만 행위"라며 "세종청사에서 격주로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월 1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개최하겠다는 약속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대신, 기존 청사에 입주해 있던 기획재정부가 옮겨가는 신청사 배치계획이 알려지면서 기름을 붓는 형국이다.

당장, 민간 건물인 세종파이낸스센터 3~6층을 빌려 임차해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재부가 신청사로 옮겨가고, 그 자리로 이사하는 방침에 대해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기재부는 그대로 두고, 외부 민간 건물에 임차해 있는 부처를 신청사로 옮겨가야지, 기재부가 신청사로 옮겨가고 그 자리에 과기정통부 등 외부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부처를 옮기는 것이야말로 힘없는 부처를 홀대하는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부처 간 힘의 논리가 반영된 그러한 정책으로 최소 100억원 이상의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고 반발하고 있다.

당초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들어설 계획이었던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나인문
당초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들어설 계획이었던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나인문

당초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해 있던 과기정통부는 2019년 민간건물인 세종파이낸스센터를 임차해 세종으로 이사를 온 상태다.

당시 행안부는 "기존 정부세종청사에 행안부와 과기정통부가 입주할 공간이 없어 2021년 말까지 청사를 신축할 계획"이라며 "그 때까지 민간 건물을 임차해 사용토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 직원들은 당시 정부여당의 입장에 따라 신축 건물 입주 대상은 당연히 자신들이 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신청사 입주 대상이 돌연 기재부와 행안부로 바뀌면서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신청사 입주 대신 기재부가 사용하던 기존 정부세종청사 4동 입주가 유력해졌다.

과기정통부 내부 게시판에도 "같은 부처끼리 힘의 논리로 집을 빼앗고 빼앗기는 형국"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기재부가 신청사에 입주하고 과기정통부가 옛 기재부 건물로 옮겨갈 경우, 연쇄적인 이사로 인해 국민의 귀중한 세금만 낭비하게 될 것이라며 비난의 목소리도 높다.

과기정통부 직원들은 "윤석열 정부가 예산과 경호를 이유로 대통령 집무실 중앙동 설치를 무산시킨 마당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신청사 입주를 놓고 부처 간 힘겨루기를 용인하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다"며 "정부세종청사 별관을 사용하는 행안부는 그렇다쳐도 기재부가 신청사로 옮겨가고 그 자리에 과기정통부를 집어넣는 것은 순리에도 맞지 않는 만큼, 신청사 입주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