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의장단 첫 기자회견 갖고 입장 밝혀

상병헌 의장(왼쪽)과 김학서 부의장이 19일 오후 2시 세종시의회 의장단 취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나인문
상병헌 의장(왼쪽)과 김학서 부의장이 19일 오후 2시 세종시의회 의장단 취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나인문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세종시의회는 19일 오후 2시 상병헌 의장, 박란희·김학서 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대의회 의장단 취임이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 세종집무실·국회세종의사당 추진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의장 인터뷰 ?면>

상병헌 의장은 먼저, 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팽팽한 의견대립으로 시민들에게 곱지않은 시선을 받은데 대해 "심심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다행스럽게도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조속히 의회 운영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해 원구성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상 의장은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와 관련한 의회차원의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는 여야 합의에 따라 지난해 9월 28일 국회법 개정으로 확정된 사안인데 국회사무처가 아직도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하는 등 후속 조치가 더디다"면서 "2027년이 준공 목표인데 지금처럼 지지부진한 상황이 이어진다면 설계 공모와 실시 설계, 착공에 이르기까지 국회 이전은 더욱 늦춰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회사무처는 이미 2019년 연구용역을 실시해 11개 상임위원회 등을 이전하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했고, 147억원에 달하는 건립 예산도 그 기준에 맞춰 수립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만약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이 기존 안보다 이전 규모가 확대되거나 나아가 전체 이전안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연구용역의 결과를 빠르게 도출해 이전 규모를 국회 규칙으로 정하는 협상 테이블에 조속히 올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지난 대선 당시 여야를 막론하고 주요 공약으로 발표한 내용"이라며 "여야 정치권이 공통된 인식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전국적 공감대 형성과 국민적 합의의 결과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현 정부의 국정 과제에 포함된 사안이다. 그에 발맞춰 행정안전부는 '임시집무실-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입주-독립 건물 신축'이라는 3단계 로드맵을 제시했다"며 "하지만 실제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입주 계획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국민과 약속한 당초 구상과는 달라진 게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상 의장은 "세종시의회 차원에서 이전촉구결의안을 채택하면서까지 세종집무실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는 이유는 정부가 여전히 수도권 중심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공간 조성의 목적이 아니라 균형발전과 효율적인 국정 운영의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대통령 세종집무실에서 국무회의 및 중앙지방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행정부 업무 보고를 실시함으로써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하는 등 대통령실과 중앙부처 간 업무 연계성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며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계기로 제자리에 머물러 있던 국가 균형발전의 전환점을 마련해야 한다는 국민적 기대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