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책 인식 여론조사 의뢰… 10명 중 7명 "알고 있다"

'차 없는 충북도청' 시행 첫날인 지난 8일 도청에서 텅 빈 주차장을 걸어가고 있는 김영환 충북지사 모습. /
'차 없는 충북도청' 시행 첫날인 지난 8일 도청에서 텅 빈 주차장을 걸어가고 있는 김영환 충북지사 모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추진하고 있는 '차 없는 도청'에 대한 도민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충북도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6∼27일 도내 거주 18세 이상 남녀 519명을 대상으로 '충북도 정책 관련 도민 인식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9.4%가 '차 없는 도청' 정책을 알고 있다고 답혔다.

이는 도민 10명 중 7명이 인지하는 것으로 최근 차 없는 도청 정책에 대한 대립 갈등 관계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타 정책들에 비해 인지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정책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 찬성(47.9%)과 반대(44.4%)가 엇비슷했다.

찬성이라고 답한 집단은 ▷40대(53.2%) ▷판매·생산·노무·서비스직(55.7%), 무직·은퇴·기타(52.6%), 자영업(51.1%) ▷보수층(58.4%)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반면 반대는 ▷옥천·영동·보은 등 중남부권(46.7%) ▷가정주부(47.4%) ▷진보층(49.2%) 등에서 많았다.

도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도청 내 주차공간을 문화·예술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해 도민에게 돌려주자는 취지로 '차 없는 도청'을 시범운영했다.

이어 13일부터 자율 시행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현재 사무관급 이상 간부는 도청 주차장을 거의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사실상의 강제 시행하라며 이를 철회할 때까지 반대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번 도민 인식조사에서 김 지사의 핵심 공약인 '레이크파크 관광 르네상스'에 대해서는 57.2%가 들어본 적 있다고 답했다.

이 정책이 충북이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62.8%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긍정의견을 냈다.

의료비후불제 관련해서도 52.3%가 인지하고 있었다.

이 사업이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겠느냐는 물음에는 64.8%가 매우 도움이 되거나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긍적적으로 응답했다.

특히 6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70%대의 높은 긍정 비율을 보였다.

도 관계자는 "이번 여론조사는 도의 주요 정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해 정책 자료로 참고하기 위해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주요 사업에 대해 수시로 도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