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민주시민회의 등 6개 단체, 재발방지 대책 촉구

영동군 민주시민회의 등 6개 시민단체는 11일 영동군청 앞에서 영동군의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경사업 감사결과와 관련, 기자회견을 결고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하고 재발 방지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윤여군
영동군 민주시민회의 등 6개 시민단체는 11일 영동군청 앞에서 영동군의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경사업 감사결과와 관련, 기자회견을 결고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하고 재발 방지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윤여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 민주시민회의 등 6개 시민단체는 11일 영동군의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경사업 감사결과와 관련,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하고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영동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회의 예산심의 권한을 침해하고 계약 체결전 조경물 반입, 조경물 구입관련 문서 허위 작성 등 업무를 부당처리한 사업 관련 담당 팀장과 소장은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해임, 파면 등의 징계처분으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감사 결과에 따라 부적정하게 집행된 예산의 환수, 감정평가 관련 업체의 고발 등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집행하라"면서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이 사업과 관련한 추가 예산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안을 승인한 영동군의회도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군은 감정평가액을 부풀린 2차 감정평가 법인에 대해 합당한 행정처분과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고 조경공사업을 등록하지 않고, 공사를 한 업체도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고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각종 불법과 특혜, 방만한 예산 운영으로 예산을 낭비했고 관련자들이 불성실하고 거짓된 해명으로 기만했다"면서 "영동의 민주시만 단체들은 후속조치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지켜지는 지 지속적으로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8월 주민 1천여명의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영동군이 지난해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부당조성과 관련, 감사를 실시해 6건의 위법 부당사항을 적발했다.

감사원은 박세복 전 군수의 비위를 인사혁신처에 통보하고 당시 조경사업을 주도한 힐링사업소 팀장, 소장을 각각 징계처분하도록 했다.

한편, 지난해 6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조경수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던 정은교 전 영동군의원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그동안 제기했던 의혹들이 감사를 통해 사실로 밝혀진 것에 대해 감사원의 결정에 감사와 경의를 포한다"며 "이를 계기로 잘못된 관행과 제도적 악습을 타파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