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 누가 가난한 자인가①

물질적으로 가난한 사람이 더 자유롭다는 것을 아는가.

유베날리스는 말한다.

"무일푼인 여행자는 노상강도를 상대로 노래도 부를 수 있다. 신에게 제발 부자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짓은 그만둬라. 너는 가난뱅이가 되어야만 알 수 있는 홀가분함을 잊었는가?" (북타임 엮음, '그리스 로마 명언집', 북타임, 2009.)

고대 그리스의 현자 비아스는 말한다.

"나의 모든 것은 몸과 함께 걸어 다닌다."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 저, 전양범 역, '그리스철학자열전', 동서문화사, 2008.)

다음은 '법구경'에 나오는 말이다.

"깨어난 자는 한곳에 머물지 않는다. 호수를 버리고 날아오르는 백조처럼 그들은 공중으로 날아올라 보이지 않는 길을 떠난다. 아무것도 갖지 않고, 아무것도 모으지 않은 채 그들은 지식을 먹으며 허공중에 산다. 그들은 자유롭게 되는 법을 알았다." (오쇼 라즈니쉬 지음, 손민규 옮김, '법구경', 태일출판사, 2002.)

성경은 왜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라고 말하는가.

내일을 미리 예비(미리 준비)함 없는 절제된 가난은, 두려워할 일 없이 오늘의 걱정을 오늘에 그치게 하기 때문이다. '가난한 자'란 타인에 대한 베풂과 사랑으로 가난을 받아들일 줄을 아는 사람을 말한다. 일용할 양식에 감사할 줄 알며, 그날에 남는 것은 쌓아두지 않고 베풀고 나누는 사람이다. 자신을 세계의 시민으로 인식하는 사람이며, 인(仁)한 사람이며, 자비로운 사람이며, 나와 남은 하나임을 알고 우주와 자연의 법칙을 아는 사람이며, 정의가 기능하는 사람이다. 또한 절제의 가치를 알고, 돈보다는 시간을 버는 사람이며, 그리하여 자유로운 사람이다. 사실은 가난하지 않은 사람이다. 당연히 복이 있다 할 것이다. 쉼 없이 내일을 걱정하여 쌓아두는 사람들은 두려워하는 자들이며, 오히려 가난한 사람이다. 그 쉼 없는 걱정은 복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므로 성경은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라고 말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