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통행식 차없는 도청… 세종집무실·방사청 이전 '화두'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지난달 29일 세종시 어진동 지방자치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1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합동추진단 구성 등 3개 안건을 의결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연합뉴스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지난달 29일 세종시 어진동 지방자치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1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열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합동추진단 구성 등 3개 안건을 의결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권 시·도지사 4명이 8일로 취임 70일을 맞았다.

민선 8기 김영환(충북)·김태흠(충남) 지사와 이장우(대전)·최민호(세종) 시장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앞서 충청권 시·도지사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다. 

충청민심은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 4석 모두 국민의힘을 선택한 것이다.

취임 후 의욕적으로 시·도정을 이끌고 있는 이들에게 추석 민심은 어떤 성적표를 줄지 주목된다. /편집자



 

김영환 충북지사, 상수원 규제 철폐 시동·소통부재 지적

김영환 지사는 취임식을 청주 문의문화재단지 놀이마당에서 개최하고 인구 200만시대 진입, 질 좋은 일자리 10만개 창출, 충북경제(GRDP) 100조원 시대를 준비해 새로운 충북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의욕이 앞서다 보니 소통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표적으로 '차 없는 도청' 정책이다.

도청과 그 주변을 문화공간으로 도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실험의 하나로 도청 직원들의 차량출입 제한을 시범운영했다.

그러나 공무원노조는 사실상의 강제 시행이라며 이를 철회할 때까지 반대운동을 벌이겠다고 김 지사를 압박했다.

이 때문에 여론조사도 실시했고, 찬반을 묻는 질문에 찬성(47.9%)과 반대(44.4%)가 엇비슷했다.

현재는 자율시행으로 전환했다.

김 지사의 선거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양육수당 월 100만원 지급'도 재원문제로 조기 실행은 어려울 전망이다.

그는 "양육수당 공약을 철회하거나 파기한 게 아니라 장기 정책과제로 선정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반면 도청과 상당공원 사이에 놓인 철제 울타리(길이 90m, 높이 1.8m)를 걷어내고 연결 통로를 설치한다는 방침은 신선한 계획으로 평가받는다.

내년 공사가 완료되면 도청을 둘러쌌던 철제 담장은 모두 없어진다.

김 지사는 정치적 이슈에서도 적극적이다. 

지난달 26일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집행을 정지하라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과 관련, 다음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법원과 이준석 전 대표를 공개 비판했고, 관련 기사는 온라인에서 검색순위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어 지난달 31일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가칭 '바다 없는 충북 지원에 관한 특별법(충북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164만 도민의 염원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대청호 등 충북의 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철폐와 공약인 레이크파크(호수정원) 실현에 주력하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 광폭 도정행보… 정치권에도 관심

김태흠 지사는 취임 후 충남 곳곳을 방문하는 광폭행보를 진행했다.

그는 지난 2일 서천군과 보령시를 방문해 "옛 서천 장항제련소 일원 토양오염 지역(브라운 필드) 생태복원 사업을 국가 모델로 제시하고, 보령을 중심으로 서해안 일대를 국제 휴양레저관광 벨트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엔 당진시와 공주시를 찾아 "당진시를 대중국 수출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공주시는 금강권 역사문화관광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명품 관광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난달 31일엔 "부여를 사람이 머무는 문화명품 관광도시로, 청양은 사람이 모이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했고, 전날엔 아산시와 서산시를 잇달아 방문해 "아산만 일대를 글로벌 메가시티로 육성하고, 서산 공항과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 굵직한 현안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투자유치에도 시동을 걸어 지난달 18일엔 반도체용 특수가스, 산업용 축전지, 고급 바닥재 타일 생산 글로벌 기업 3개 사를 유치했다.

이들 3개 기업은 천안과 홍성 산업단지에 총 4천700만 달러를 투자해 제품 생산 공장을 신축하거나 증축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현안은 실현가능성이 의문시된다.

김 지사는 지난달 19일 논산시와 계룡시를 잇달아 방문해 대한민국 국방의 핵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이날 국방 국가 산단 조성, 육군사관학교 이전, 탑정호 대규모 민자유치 관광개발 지원 등을 약속했다.

그러나 육군사관학교 이전은 경쟁지역도 있고, 이전방침도 확실치 않으면서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선 국회의원 출신 김 지사는 정치권에도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친정집(국민의힘)이 난장판이라 한마디 한다"며 "지금 당을 어렵게 만든 책임 있는 장본인은 권성동 원내대표로, 작금의 사태 수습의 첫 출발점은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시에 이준석 전 대표를 향해서도 "본인의 부도덕성 때문에 징계된 사람이 임기가 남았다고 복귀하는 것이 상식인가. 제발 원칙과 상식을 갖고 행동합시다"라며 "당원과 국민을 두려워합시다. 윤석열 정부 성공을 뒷받침하는 것이 집권 여당의 역할이다. 빠른 사태 수습을 기원한다"고 비판했다.

 

이장우 대전시장,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성과

이장우 대전시장은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으로 쾌조의 스타트를 했다.

최근 정부과천청사에 있는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이 정부 고시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방위사업청의 전체 직원 1천600명 가운데 핵심 간부 등 250여명이 우선 내년 상반기 대전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들이 사용할 임시 사옥은 서구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 10∼12층으로 결정됐다.

이전 완료 시기는 2026∼2027년이 될 것으로 대전시는 전망하고 있다.

청사 위치로 대전시는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와 안산첨단국방산업단지, 옛 쌍용연구소 부지를 제안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방위사업청 이전 예산 210억원이 반영됐다.

이 시장은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자 나의 공약이었다"며 "조속한 완전 이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환영했다.

아울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에 대전을 포함하는 방안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이 시장의 시정행보가 탄력을 받게 됐다.


 

최민호 세종시장, 대통령 집무실 논란 해결

최민호 시장은 지난달 28일 정부가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건립 추진단을 9월 발족한다고 발표하면서 한시름 놓게 됐다.

대선공약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세종청사 1동 국무회의장 우선 활용 ▷세종청사 중앙동(신청사)에 임시 집무실 설치 ▷2027년 세종 집무실 건립의 3단계로 제시됐지만, 이후 정부가 예산절약 차원에서 2단계를 건너뛰려 하면서 공약파기 논란이 제기됐었다. 

정부는 이달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연구용역에 착수해 제2집무실의 기능, 규모, 위치 등 구체적인 건립 방향을 정할 예정이다.

또 내년 상반기에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면 즉시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조속히 사업 규모를 도출해, 올해 정기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설계비를 증액하기로 당정 합의했다.

또 다른 희소식도 있다.

1만1천여개에 이르는 전국 정보통신 공사 관련 업체를 회원으로 둔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가 2026년까지 세종시로 이전한다.

1971년 12월 설립된 정보통신공사협회 사무실은 서울 용산구에 있고, 임직원은 100여명이다.

KT&G는 2025년까지 1천800억원을 들여 세종시 전의면 미래산업단지에 담뱃갑 포장재 생산 공장을 건립한다.

공장 부지 규모는 4만8천583㎡이며, 가동 시 고용 인원은 220명이다.

한편 최 시장은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청권 4개 시·도가 정부에 공동 건의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충북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