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기자회견서 공식 사과 표명

김영환 충북지사가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친일파 발언 관련
김영환 충북지사가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친일파 발언 관련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며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장병갑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는 글을 게재해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페이스북 글 중 '친일파'라는 표현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 '제게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친일파라는 말은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 한 개인이나 집단을 저주하는 가장 혹독한 '주홍글씨'"라며 "그렇기 때문에 진짜 친일이라면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해법(제3자 변제 방식) 역시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며 "저는 한일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이라고 윤 대통령 정책에 대한 지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어 "이번 대통령의 결단은 박정희의 한일협정, 김대중의 문화개방과 같은 구국의 결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그럼에도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써서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도민들께 걱정을 끼친 것은 '저의 불찰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 더욱 겸손하고 성실한 자세로 오로지 도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도정에 매진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SNS를 통해서도 "양국 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은 강제징용 피해 배상이 더 이상 늦춰져서는 안 되겠다는 절박감에서 나온 애국심과 충정의 강조였는데 많은 논란을 빚고 말았다"며 "개인적으로는 참으로 안타깝지만 모두 제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SNS 활동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있다"며 "그러나 충북의 지역세로 볼 때는 도움이 될 때가 있는 만큼 앞으로 좀 더 신중하고 절제 있는 표현을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충북도청에서는 김 지사를 지지하는 단체와 비판하는 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 및 집회가 이어졌다.

충북도보훈단체협의회원들이 1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김 지사의 입장에 대해 진실과 왜곡된 주장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장병갑
충북도보훈단체협의회원들이 1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김 지사의 입장에 대해 진실과 왜곡된 주장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장병갑

충북도보훈단체협의회원들은 정부의 일제 강제 징용 해법에 대한 김 지사의 입장에 대해 진실과 왜곡된 주장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를 생각하며 정부의 판단을 응원한 글이 왜 친일로 몰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충북 발전에 몰두하는 김 지사의 도정에 도움을 주지는 못할망정 최소한 방해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6일 충북도청 본관 앞에서 '기꺼이 친일파 망언 김영환 지사 사과하라'는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장병갑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6일 충북도청 본관 앞에서 '기꺼이 친일파 망언 김영환 지사 사과하라'는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장병갑

반면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도청 본관 앞과 서문에서 '기꺼이 친일파 망언 김영환 지사 사과하라'는 피켓 시위를 했다.

또 민주노총 충북본부도 서문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협상 중지와 김 지사 친일파 망언 규탄 집회를 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