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서천특화시장 복구·상인 일상 회복 총력 지원

23일 화재가 발생한 서천특화시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만난 김태흠(왼쪽 첫번째) 충남지사가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충남도
23일 화재가 발생한 서천특화시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만난 김태흠(왼쪽 첫번째) 충남지사가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에게 서천특화시장 임시 개설과 신축을 위한 지원을 건의했다.

23일 서천특화시장 화재 복구 대응 현장에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을 만난 김 지사는 화재 발생 및 피해 현황, 복구 대응 추진 상황 등을 설명하고, 서면 등을 통해 특별교부세 170억 원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시장 재건축 전까지 임시 상설시장을 개설해 상인들이 영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시 상설시장은 현 시장 인근 부지에 가설 건축물을 설치하고, 전기 등 기반시설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도는 40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 중 김 지사가 윤 대통령 등에게 요청한 특별교부세는 20억 원이다.

김 지사는 또 시장 정상화와 상인 일상 회복을 위해서는 조속한 시장 신축이 필요하다며 특별교부세 150억 원 지원도 요청했다.

김 지사는 "화재로 상인들의 생계 수단이 하루아침에 사라졌다"며 "긴급 재해구호비 지원 등 긴급 대책뿐만 아니라, 하루라도 빨리 영업 활동을 재개할 수 있는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지사는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서천특화시장의 재해 복구 및 상인 일상 회복 지원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는 이날 서천특화시장 화재 복구 대응 현장에서 상인들을 만나 긴급 지원 대책을 밝혔다.

김 지사는 상인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 뒤 "도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해 즉시 상가 당 200만 원 씩 긴급 재해구호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더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활용, 피해 상가에 대한 추가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당장 생계가 막막해진 상인들이 빠른 시일 내 영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김 지사는 "상인 여러분들이 설 명절 전 장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서천군의 예비비를 투입해 임시 상설시장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관계 공무원들에게 "입찰 등의 문제로 시간 끌지 말고 철거 작업을 실시하라"며 "관계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빠른 시일 내 해결한다는 마음을 갖고 임해 달라"고 말했다.

상인들에게는 "새롭게 시장 건물을 신축하는 만큼, 손님 동선 등을 감안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전국 최고 수산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하고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도 일자리경제진흥원과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재해 점포에 대해 경영안정자금을 즉각 지원하고 지방세 및 공공요금 유예 및 감면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