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보수 진영 간 세 대결, 충북교육발전에 전혀 도움 안돼"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교사노조와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가 충북교육청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진영 간 고소 고발에 우려를 표명하고 조속한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30일 성명을 내고 "민선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정책 방향에 따라 단재교육연수원 강사들을 선택적으로 채용하는 것은 고유한 권한일 수 있지만 블랙리스트가 사실이라면 이전 교육감의 흔적을 지우기 위한 것이란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만약 블랙리스트 폭로 사태가 윤 교육감의 무리한 드레스코드 인사 정책에서 비롯됐다면 이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가 선행돼야 하며, 김상열 원장의 폭로가 공익 제보가 아닌 사적 이해관계에서 비롯됐다면 사퇴하는 것이 책임지는 공인의 자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교육은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으며 좌우이념 논쟁도 이제 구시대적 적폐 대상이 된 지 오래"라며 "충북교육의 역사를 거슬러 보면 타 시도보다 이런 진영 대결과 해묵은 논쟁으로 사회적 낭비가 극심할뿐만 아니라 충북교육 발전을 저해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번 블랙리스트 사태 또한 도교육청 감사관의 엄정하고 중립적인 감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봐야겠지만 이를 두고 진영 간 고소 고발 등 마치 정치투쟁을 방불케 하는 세력 대결 양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교육기관은 오롯이 학생과 교사만을 바라보고 질 높은 교육환경과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양 진영의 고소 고발 건을 조속히 취하하고 학생 교육과 충북교육 정상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 ▷충북도의회는 최근 김상열 원장의 도의회 출석사태로 빚어진 집행부와의 갈등을 결자해지 차원에서 조속히 원만히 해결하고 산적한 충북교육 현안과 교육 정상화를 위해 의회 기능을 다할 것 ▷충북교육청은 단재교육연수원의 진영논리에 얽매이지 않는 균형 잡힌 강사진을 채용하고, 강사 인력풀을 공개하고, 이번 블랙리스트 감사를 엄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 ▷충북교육감과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은 감사 종료 후 이번 사태로 심려를 끼친 도민과 교육 가족에 공개 사과하고 진위를 떠나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