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촘하고 신속한 수사망·끈질긴 잠복… 형사사범 23명 검거·9명 구속

 

 

대상(범인검거) - 김광래 청주흥덕서 경위

김광래 경위./ 신동빈
김광래 경위./ 신동빈

"흥덕서 형사생활 14년 중 가장 보람 있는 순간"

제21회 충북치안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김광래(청주흥덕경찰서 형사과) 경위는 치안대상 수상 이후 벅찬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김 경위는 "올해 범인검거 분야 수상자가 된 것과 함께 치안대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수상이 그간의 형사생활을 보상받는 것 같아 행복하다"고 말했다. 이어 "몇 년 전에도 치안대상에 지원했지만, 수상자로 선정되지 못해 아쉬웠는데, 팀 동료들의 노력으로 상을 받게 됐다"고 강조했다.

청주흥덕서 베테랑 형사인 김 경위는 올해 형사사범 23명을 검거하고 그중 9명을 구속시켰다. 강도·방화범·마약사범 등 강력사범들도 그의 수사망을 빠져나오지 못했다.

김 경위는 "추석 명절 연휴 새벽에 주택에 침입해 금품을 훔치고 달아난 사건이 있었다"며 "범행과정에서 시민에게 상해를 가하기도해서 추가 범행을 막기 위해 신속하게 검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김 경위는 용의자가 전과가 있던 점 등을 고려 한시라도 빠른 검거가 필요하다고 판단, 그 즉시 추석명절 연휴를 반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CCTV분석 등을 통해 용의자의 뒤를 쫓은 그는 충남 홍성군에서 범인을 체포해 구속시켰다.

출소 17일만에 빈집털이를 한 범인도 김 경위가 직접 수갑을 채웠다. 잔고 6억원이 든 통장을 훔친 범인은 의류를 지속적으로 환복하고 은신처를 바꾸며 경찰의 추적을 피했다. 하지만 김 경위의 끈질긴 잠복수사로 덜미가 잡혔다.

이외에도 국가중요시설에 대한 방화범죄를 준비한 용의자를 사전에 체포해 추가피해를 막았으며, 청주시 금은방·영세업소 상습털이범, 마약사범 등을 검거했다.

김 경위는 "최근 이상동기범죄·마약범죄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범죄로부터 안전한 충북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현장에서 고생하는 동료 경찰관분들과 함께 치안대상을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신뢰하는 경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동빈
 

자랑스러운 시민 - 이용태 새한관광 대표

이용태 새한관광 대표
이용태 새한관광 대표

 "경찰분들 노고 현장에서 목격, 작은 도움 되고자 10년 넘게 활동"

이용태 새한관광 대표는 청주상당경찰서 개서(당시 청남경찰서)부터 현재까지 경찰발전협의회(이하 경발협) 회원으로 활동하며 경찰을 응원하고 있다.

이 대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를 실천하고자 시작한 경발협 생활이 어느덧 10년이 넘었다"며 "오랜 기간 활동할 수 있었던 동력은 제가 만난 경찰관들의 열정 덕분"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 안전을 위해 밤낮없이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힘이 되려고 노력했다"며 "제 작은 노력이 경찰관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닿았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2011년부터 경발협 회원으로 활동하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치안정책 수립을 위한 주민의견을 전달했다. 또 범죄피해자 생계비 지원, 청소년 장학금 전달, 무료급식행사 개최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충북경찰의 가장 영예로운 상인 치안대상 수상자가 돼 영광"이라며 "수많은 협력단체 회원분들을 대신해 상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경찰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랑스러운 단체 - 광혜원방범대

충북 진천군 광혜원방범대는 지역 치안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관내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은 것을 고려, 외국인방범대를 조직해 주기적으로 순찰활동을 하면서 주요 범죄자 검거에 힘을 보태는 등 다른 단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광혜원방범대
광혜원방범대

박동필 광혜원방범대장은 "우리 방범대는 매일 야간순찰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외국인방범대가 동행 순찰을 하고 있다"며 "지역에 외국인 노동자분들이 많이 계신 만큼 외국인분들이 방범대에 들어와 순찰을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했다. 이어 "외국인노동자분들도 봉사활동을 하면 비자 연장 등에 도움이 된다"며 "그렇게 시작한 활동이 지금은 외국인 대원들 스스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혜원방범대의 이러한 활동은 관내 주요 행사 질서유지 및 범죄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주요 범인을 검거하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박 대장은 "관내에서 일어나는 사건 중 파출소와 연개해 범인을 검거한 적이 있다"며 "순찰 중 오토바이를 버리고 도망가는 사람을 목격, 추적해 범인을 검거하기도 했고 음주 후 폭력적인 행동을 한 중국인을 제압한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충북 괴산 수해 때는 수해복구지원을 했다.

박 대장은 "광혜원방범대가 충북치안대상 단체상을 수상한 것은 불철주야 광혜원 치안유지를 위해 노력해준 대원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치안 파수꾼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회안전 - 청주상당경찰서 정보외사계 박지은 경장

박지은 경장
박지은 경장

제21회 충북치안대상 사회안전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박지은 경장은 지난 4월 16일, 미얀마 내전 시민군 모금 집회 첩보를 충북 최초로 사전 입수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등 우수한 집회관리로 경찰서 내에서 모범이 되고 있다.

박 경장은 타 경찰서보다 열악한 근무 환경에서 성과를 기준보다 두 배 이상 달성하며 우수한 업무 실적을 기록했다.

외사 업무에서도 외국인들에게 실용적 홍보물을 배포해 호평을 받았으며 치안 향상과 외국인 만족도를 높였다.

또 올해 5월 1일 열린 노동절 결의대회 현장에서 일관된 법 집행으로 선진 집회·시위 문화 정착에 공헌했으며 각종 집회·시위 현장에서 우수한 정착 문화로 경찰서장 표창, 시도경찰청창 표창을 받았다.

박 경장은 "정보·외사 업무는 저 혼자만이 아닌 동료들과 같이 해나가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집회·시위나 어려운 다문화가정, 외국인들에게 경찰이 앞장서 도움 주겠다"고 전했다.
 

교통안전 - 청주상당경찰서 경비교통과 황영민 경사

황영민 경사
황영민 경사

제21회 충북치안대상 교통안전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황영민 경사는 도내 23년 상반기 교통사망사고 감소 우수관서 선정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주요 법규위반 교통단속 활동(이륜차, PM 등)으로 경찰서 전체 2천764건 중 650건을 단속, 이 과정에서 수배자도 4명 검거했다.

특히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1분기 평가에서 개인형이동장치(PM) 단속에서 도내 1위를 하는 등 교통질서를 확립했다.

또한 집회관리, 유관기관 합동단속, 피반령 라이더 단속, 청주 도심 이륜차 폭주행위 단속 등각종 테마단속을 하며 교통사고예방에 집중했다.

황 경사는 이륜차 불법튜닝 49건을 적발했으며 과태료체납 영치차량 61건을 적발해 2천200만원을 환수했다. 이에 청주상당경찰서는 상반기 체납 과태로 징수 우수관서로 선정됐다.

황영민 경사는 "우리 경찰서는 교통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각종 예방캠페인을 열심히 하고 있다"며 "특히 요즘은 이륜차, 화물차 등이 기본 법규를 잘 지키지 않아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집중적으로 계도·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민봉사 분야 - 청주청원경찰서 내덕지구대 장노수 경위

장노수 경위
장노수 경위

제21회 충북치안대상 대민봉사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장노수 경위는 경찰공무원 30년 중 20년을 복지시설에서 봉사해 왔다.

장 경위는 2015년부터 청주시 흥덕구 충북희망원, 청원구 라우렌시오빌, 서원구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서원구 서원요양병원에 46회 방문해 음식, 미용, 청소 등 각종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01년부터 경찰, 검찰, 행정공무원들과 '정심회'라는 모임을 결성해 소년·소녀 가정, 한부모 가정 청소년들에게 15년동안 장학금을 전달해왔다.

2022년엔 상당구 청주해오름마을 복지시설 후원 나눔 문화콘서트 및 용성초 백혈병 환자 혈액 후원, 다낭신 4기암 등 환자들을 돕기 위한 자선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외에도 지역 경로잔치, 어르신 무료급식, 독거노인 봉사 등 각종 봉사를 수없이 해오며 경찰공무원의 모범이 되고 있다.

장노수 경위는 "어려운 사람들의 손을 잡아주고 행복을 같이 나누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며 "이번 치안대상 상금도 어려운 형편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액 기부하겠다"고 전했다.
 

범죄예방 - 제천경찰서 생활안전과 이명균 경위

이명균 경위
이명균 경위

제21회 충북치안대상 범죄예방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이명균 경위는 전국 최초로 택배순찰대를 창설, 푸른공원을 조성하는 등 8건의 특수시책을 통해 범죄예방 활동에 앞장섰다.

이 경위는 택배업체 6개 지점 배송원 112명 개개인에게 업무 중 범죄현장을 목격하거나 개선점을 SNS를 통해 게시해달라고 부탁했다. 그 결과 4개월만에 23건의 실적을 올리는 효과를 냈다.

이어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푸른공원을 조성했다.

외국에서 범죄예방 효과를 본 푸른공원은 가로등을 파란색으로 바꾸면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영역성을 알려 안전한 장소임을 알린 점도 사전 범죄 심리를 차단했다.

이외에도 자율방범대 가이드라인, 한수여름파출소, 여성안심귀갓길 안내지도 설치 등의 시책을 통해 전년동기간 대비 5대범죄가 5.4% 감소하는 효과를 봤다.

이명균 경위는 "택배순찰대는 효과를 보고있다고 판단, 내년엔 제천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안전, 범죄 감소를 위해 최선의 시책을 발굴해내겠다"고 밝혔다. /중부매일 신동빈·이재규 기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