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교육 초점… 재능 잠재력 깨워 미래인재 키운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변에 위치한 문의중학교(교장 서종덕).

학교 정문에 들어서면 작은 소나무 정원에 충북도교육청에서 교육환경관리 우수학교로 선정해 세워놓은 '아름다운 학교, 행복한 학교 지정' 표지석이 놓여 있고 운동장 너머로는 대청호의 멋진 수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존중과 공감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력을 실천하는 문의중은 1951년 11월 5일 개교해 올해까지 총 8천153명(69회 졸업)의 졸업생을 배출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재를 길러냈다.

문의중에는 현재 32명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고 더 큰 성장과 도약을 위해 소중한 꿈을 키워가고 있다. 학교는 작지만 학생들은 크게 성장하는 미래 인재를 길러낸다는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소규모학교의 특색을 살린 개인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실력과 바른 인성을 모두 갖춘 학생을 키우는 학교가 되기 위해 문의중학교는 오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맞춤형 진로체험 중점학교

문의중은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진로 비전을 제시하는 수업 활동을 통해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세우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학기 초 전교생을 대상으로 표준화 심리검사를 실시해 진로설계 및 진로지도에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이 입학해 졸업할 때까지 개인별 진로상담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개인별 상담 내용을 기록하고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 진로직업 체험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진로탐색 방법을 습득해 편견 없는 직업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진로특강 및 진로캠프, 전문직업인 체험교육, 진로비전 명패만들기 수업 등 학생 발달 단계에 따라 전문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소규모학교의 특성을 살려 학생 개인별 관심있는 전문 직업인을 직접 학교로 초청해 일대일 진로상담과 체험을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꿈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생각키움 독서 樂 프로젝트

문의중은 도서관에 1만 여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생각키움 독서 樂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책읽기를 습관화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독서의 즐거움을 통해 타인과의 소통 공감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문의중은 아침 20분씩 독서를 생활화해 연간 30권의 책읽기 운동(2030 운동), 학급문고 운영을 통한 생활 속 책 읽기 실천, 개인별 독서 기록장 작성 우수학생 시상, 독서 골든벨, 작가초청 강연,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부모님과 독서 편지로 대화하기 등 다양하고 내실있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독서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문학적 정서 함양을 위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펼쳐 2021년 독서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돼 충청북도교육감 표창을 수상했고, 2022년 제1회 전국직지코리아 청소년 시작품 공모전(직지바로알기운동본부 등 주관)에서 대상, 은상, 직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을 뿐 아니라 제12회 우리말글겨루기대회에 전교생이 참가해 개인 버금상과 기관 특별상을 수상해 작은 학교에서 크게 성장하는 문의중 학생들의 잠재력과 능력을 마음껏 뽐내는 기회가 됐다.

 

학력 향상 Happy Camp 프로그램

문의중은 코로나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학습결손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지원하기 위해 소규모 학교의 특성에 맞는 발표와 토론 중심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학년 초에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을 파악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지도 계획을 수립해 방과후 맞춤형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육력 제고 및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애쓰고 있다.

또 방학 기간 중에도 정서·학습 코칭을 위한'학력 향상 두드림 학교 Happy Camp'를 운영해 학생들의 기초 학습 능력 신장 및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강의식 수업을 탈피해 '게임으로 보는 우리 역사', '알지오매스로 배우는 수학', '수준별 영어 RECIPE', 탄소중립 친환경 요리교실, 영상으로 체험하는 학습 코칭 교실 등의 체험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고 학습 의욕이 높아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존중·공감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문의중 학생들은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생 자치회 활동을 활성화해 존중과 공감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청소년 문화를 만들기 위해 체육대회, 학교축제 등 행사를 학생회가 중심이 돼 계획하고 직접 진행 함으로써 주체적이고 민주적인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있다.

교직원들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 원격수업 운영 및 에듀테크 활용방안 연수, 교과 간 융합수업 나눔, 인문소양 신장을 위한 도자가 공예 활동, 캠핑라이프의 이해와 실습 등 교직원의 학생지도 전문성과 인문 소양 신장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학부모회는 공감과 신뢰 속에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서 학교 교육에 함께 참여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학부모 동아리를 구성해 은공예 체험, MBTI로 알아보는 자녀교육법 특강 등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자녀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공동체와 연계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학교 인근에 있는 청주시립 대청호미술관과 협력해 대청호 주변의 쓰레기와 부유물을 주우며 깨끗한 물의 소중함을 깨닫고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체험하는'쓰담쓰담' 플로깅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문의중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교발전기금을 기탁하고 문의연합번영회 등 문의면 지역 기관단체에서는 매년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공동체와 협력하고 있다. 

 

서종덕 문의중 교장 인터뷰

행복한 삶·올바른 성장에 도움 줄 것

 

서종덕 문의중 교장

"대청호반의 아름다운 배움터에서 즐겁고 행복한 학창시절을 보내면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역량을 바탕으로 고등학교를 거쳐 성인이 되어서까지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는 몸과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서종덕 문의중 교장은 웃어른과 부모님을 공경하는 효도하는 학생, 나 스스로와 타인에게 부끄럽지 않은 정직한 학생,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고 개척해 나가는 적극적인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다.

서 교장은 도시지역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소외 지역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 교장은 "전교생 대상 서울예술의전당에서 공연하는 오리지널 뮤지컬 관람, 한강 유람선 탑승 체험은 물론 지역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대청호 마라톤 행사에도 참여하고 사제동행 텃밭가꾸기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교장은 "다문화 인식 개선과 배려하는 기회 제공 등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며 "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제가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주저하지 않고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