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연령 37.2세·선거인구 5만명 '오창읍'이 당락 좌우

충북 청주청원 본선 후보로 확정된 송재봉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수민 국민의힘 후보, 장석남 개혁신당 후보.
충북 청주청원 본선 후보로 확정된 송재봉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수민 국민의힘 후보, 장석남 개혁신당 후보.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제22대 총선 충북 청주청원 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송재봉(54) 전 청와대 행정관과 국민의힘 김수민(37) 홍보본부장, 개혁신당 장석남(69)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후원회장이 맞붙는다.

송 후보는 충북 시민운동 1세대로 지역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인물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후 청주시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인지도도 쌓았다. 김 후보는 홍보전문가로 영입돼 20대 국회의원(비례)을 지냈다. 현재는 '육아맘' 이미지로 젊은 유권자들의 표심을 공략 중이다. 장 후보는 국민의당·바른미래당 시절 지역에서 구축한 점조직을 이용해 선거를 치르겠다는 계산이다.

당락을 결정할 지역은 오창읍이다. 지난 총선 기준 이 지역 선거인 수는 4만8천863명이다. 청원 선거구 당선권 투표수가 5만표 내외임을 감안하면 오창에서 승리하는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 선거에서 변재일 당시 후보는 1만6천695표를 받으면서 김수민 후보(1만1천352표)보다 5천여 표를 더 획득했다. 전체 선거구 표차는 9천표다.

오창읍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3040세대가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다. 올해 1월 1일 기준 이 지역 평균연령은 37.2세다. 청원구 8개 읍면동 중 가장 어리다.

이에 송 후보는 집토끼를 가두기 위해 지역 자체경쟁력을 높이는 정책을 제시했다. 청주청원에서 내리 5선을 지낸 민주당 변재일 의원이 토대를 마련하고 실현한 오창 방사광가속기 활용 2차전지·반도체 연관산업 활성화라는 도시 비전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김 후보는 육아맘 이미지를 강조, 여성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 5일 한동훈 비대위원장 청주 방문 당시 '육아맘과의 간담회'를 진행한 점도 선거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또 수년간 청원구당협위원장을 맡으면서 지역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현장을 누빈 것도 이점이다.

두 후보는 오창 중심 첨단산업 발전, 청주공항 중심 내수·북이 발전 등의 공약을 공통으로 내세웠다. 이슈가 되는 대표공약에는 '무이자 1억원 대출 및 가족주택보조금 지급(송재봉)'과 '청주-증평 통합(김수민)'이 있다.

막판 선거판세에 영향을 줄 변수는 개혁신당 바람이다. 제7회 동시지방선거 때 바른미래당 후보로 청주11선거구(내수읍·북이면·오근장동)에 출마한 장 후보는 2천538표·12.8%를 득표했다. 개혁신당은 보수성향을 띄고 있지만 민주당 지지층이 강세를 보이는 2030세대를 겨냥한 정당인 만큼 장 후보의 득표율에 따라 당락이 뒤바뀔 가능성이 있다.

장 후보는 "오랜 기간 조직을 관리해온 만큼 선거비용보존인 15% 득표가 목표가 아닌 당선이 목표"라며 완주의지를 내비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