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위기의 KTX오송역 - 2. 강호축 핵심 충북선 철도 고속화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청주~제천 간 충북선 구간에서 누리로 열차가 운행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청주~제천 간 충북선 구간에서 누리로 열차가 운행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인해 불어닥친 위기속에서도 오송역은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충북도를 비롯해 지역에서 수년간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좀처럼 가능성이 보이지 않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진 것인데 이는 충북은 물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오송역을 분기점으로 제천을 거쳐 원주까지 강원도를 연결하는 충북선 철도를 시속 250㎞로 주행이 가능한 고속화 철도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원주~강릉간의 고속화 철도와 경부·호남선 고속철이 연결돼 전국을 잇는 고속철도교통망이 완성되며, 호남과 강원을 직접 연결함으로써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강호축의 핵심기반이 갖춰진다.

특히 충북선이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북방경제'로 나아갈 한반도통합철도망의 한축을 담당하게 돼 오송역이 대륙진출의 주요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송에서 제천으로 이어지는 고속화 사업구간 가운데 오송~청주공항간 구간은 현재 추진중이며 청주공항~제천간 84.7㎞가 새롭게 사업이 추진될 구간이다.

이 사업에는 제천까지의 철도고속화와 오송, 제천~원주 연결선 등에 총 1조3천5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이같은 사업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해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지금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 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에 대해 예타면제를 포함한 신속추진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을 세워 추진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또한 도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워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예타 면제를 적극적으로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과 지지의사를 얻어내기도 했다.

예타면제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도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도는 이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예타면제를 위한 대응방안 마련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추진위는 이시종 지사를 중심으로 청주·충주·제천·증평·음성 등 충북선 노선통과 5개 지자체의 시장·군수, 의회의장, 도의원, 주요 민간사회단체 인사 등으로 구성돼 앞으로 도민들의 의지와 힘을 모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어 5일 국회에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토론회를 여는 등 강호축 개발을 통해 핵심기반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