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단체 "강사배제·관련자 엄중처벌" - 보수단체 "감사원장·감사관 고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회원들이 12일 충북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지효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회원들이 12일 충북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도교육청 직속기관인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배제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연일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도교육청 자체 감사와 함께 경찰 수사가 동시에 진행될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의 SNS 폭로로 불거진 이 사안에 대한 특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감사반장 임명과 내부·외부 인사 동수 구성 등을 조건으로 자체 감사를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12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을 찾아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 원장을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유수남 충북교육청 감사관을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청 내 자체 감사와 경찰 수사가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이 단체는 이날 "충북도교육청이 단재교육연수원 강좌 과정명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협의를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특정 강사를 배제하려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블랙리스트에 오른 300여명의 강사를 연수에서 배제하려 한다며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단재연수원장은 강사 수가 200여 명인데 1천200여 명이라고 했다가 800명이라고 말을 바꿨다"면서 "강사가 200여 명인데 300여 명의 블랙리스트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강사가 몇 명인지도 모르는 자가 어떻게 연수원장 자리에 있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거짓 선동 정치구호 '블랙리스트 교육농단' 즉각 중단하라"며 "교육감이 바뀌고 교육정책이 달라지면 단재연수원 연수과목은 바뀌는 게 당연한데 연수원장은 강사에만 중점을 두고 공무원 징계라는 프레임을 씌운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 주장은 새로운 교육정책을 받아들이지 않는 전임교육감 측근들의 준동이라고 본다"며 "유수남 감사관이 블랙리스트 감사에 개입하는 것은 혼란만 조장하는 상황이 될 것임을 자명한 사실이다. 모든 일은 경찰 수사를 기다려 처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감사가 진행되면 명단상의 특정 강사들에 대한 표시가 블랙리스트인지 등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