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회 2차 본회의서 5분 발언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 교육위와 또 충돌

박진희 충북도의원이 19일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특조위 구성과 행정사무조사 시행을 제안했다.
박진희 충북도의원이 19일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특조위 구성과 행정사무조사 시행을 제안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박진희(더불어민주당 비례) 충북도의원은 19일 충북도교육청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충북도의회 차원의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사무조사를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이날 충북도의회 406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블랙리스트의 존재 유무를 둘러싼 단재교육연수원장과 충북교육청의 진실 공방이 시작된지 단 열흘만에 전국의 강사와 교사들이 강의 거부와 연수 불참을 선언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이를 바라보는 시각도 전 교육감 측근의 발목잡기로 보는 진영과 사상 검열을 통한 강사 배제와 헌법적 가치 훼손으로 보는 진영의 대립으로 두 동강이 났다"며 더 이상 충북교육의 분열을 두고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단재교육연수원장이 SNS에 올린 요지는 충북교육청이 단재교육연수원장을 배제한 채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폐지할 강좌와 배제할 강사 명단을 작성해 업무에 반영할 것을 지시했다는 것으로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충북교육청 업무 체계는 매우 위법 부당하다"며 "직속상관도 아닌 자가 공문이 아닌 USB를 인편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강제했다면 이것은 명백한 위법이며 직권남용"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피감기관이 될 수도 있는 부교육감이 감사반 구성을 진두지휘하고 외부감사반장 선정에 개입한 의혹까지 일면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충북교육청의 자체감사는 공공감사법 위반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독립성이 훼손된 감사기구는 신뢰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위해 이번 사태를 명백히 규명하고 관련자를 엄벌백계하는 일은 우리 교육을 바로 세우는 일과 같다"고 덧붙였다.

충북교육연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들 모임인 블랙리스트사태 연석회의가 19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충북교육연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들 모임인 블랙리스트사태 연석회의가 19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교육연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들 모임인 블랙리스트사태 연석회의는 19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피해 교사에게 사과하라', '모니터단 실체를 밝혀라' 등의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블랙리스트 폭로 당사자인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은 이날 본회의에 앞서 교육위 위원들과 만났지만 또다시 마찰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 보고 자리에서 김현문 위원장 등과 고성 섞인 설전을 벌였던 김 원장은 본회의에 앞서 교육위를 비공식 방문해 당일 의회 파행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달하려 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 이정범 부위원장과 대화 중 또다시 언쟁이 이어지면서 이 자리도 파행으로 끝났다.

김상열(왼쪽) 단재교육연수원장과 김현문 교육위원장.
김상열(왼쪽) 단재교육연수원장과 김현문 교육위원장.

교육위는 이후 보도자료를 내고 "김 원장이 사과를 거부하고 대화 중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며 "의회를 두 번씩이나 경시하고 부적절한 언행으로 의회를 기만한 그에 대해 교육감의 엄중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