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재산을 관리하는 현명한 방법①

재산을 지키는 수고로움 없이, 남들의 시기와 질투를 피해, 잃지 않고 안전하게 자신의 재산을 관리하는 법을 아는가.

자신의 재산을 관리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베풂의 덕과 사랑의 마음이다.

그 예로, 고대로부터 부의 상징이었던 크로이소스 왕과 페르시아의 지혜롭고 위대한 왕인 키루스 대왕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스나 페르시아에서 크로이소스라는 이름은 '부자'와 동의어였다. 영어에서는 '크로이소스만큼 부유한(rich as croesus)'이라는 관용구가 있을 정도로 그는 엄청난 부의 상징이었다.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따르면 고대로부터 역사상 가장 부유했다던 리디아의 왕 크로이소스는 자만심으로 페르시아의 지혜롭고 위대한 왕인 키루스와의 전쟁을 일으키지만 패하고 만다. 죽음의 직전에서 키루스의 용서로 목숨을 건지고 그의 조언가가 된 크로이소스는 키루스 대왕의 재산관리방법에 불만을 가지게 되는데, 프랑스의 작가 몽테뉴는 그의 수필집인 《수상록》에서 이를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크로이소스는 대왕이 너무 후하게 쓰는 버릇을 책하며, 그의 손이 조금만 무디었다면 재산이 얼마나 더 불었을까를 계산해 보았다. 키루스 대왕은 자기가 하는 후한 처사가 옳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즉시 특별히 출세시켜준 각 지방의 고관들에게 사신을 특파하여, 자기 필요에 충당하도록 각기 가능한 대로 금전을 원조해달라고 청하고, 미리 얼마를 보내주겠다는 액수를 통고해달라고 하였다. 이 모든 계산서가 도착하고 보니, 그의 친구들은 각기 그의 후한 하사로 자기가 받은 것만을 보내는 것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자기의 재산을 더 보태 보내왔기 때문에, 그 액수는 크로이소스가 절약해서 얻을 것으로 계산된 액수를 훨씬 초과했다. 그래서 키루스는 그에게, '나는 다른 왕들보다 재물을 덜 좋아하는 것이 아니오. 아마도 내가 더 아낄 것이오. 내가 얼마나 적은 밑천으로 그 많은 친구들의 평가할 수 없는 재산을 얻었는가, 그리고 의무도 애정도 없는 고용인들에게 재물을 지키게 한 것보다 그들이 내 재산을 얼마나 더 잘 지켜주었는가는 당신이 보는 바이오. 내 재물은 금고 속에 보관해두어서 다른 왕들의 미움과 시기와 경멸을 사는 것보다 더 잘 보관되고 있는 것이오'라고 말했다." (몽테뉴 저, 손우성 역, '몽테뉴 수상록', 동서문화사, 2007)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