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민생토론회서 의대 투자 확대 강조
집단행동에 "자유에 책임 따른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의대 증원과 관련해 "대구를 비롯한 지방에서 그 혜택을 더 확실히 누리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북대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연 민생 토론회에서 "현재 정부에서 의사 정원의 증원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역·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을 충분히 늘리고 지역에서 중·고등학교를 이수한 지역 인재 정원을 대폭 확대해 지역 인재 중심의 의대가 되도록 하겠다"며 국립 의대와 지역 의대에 대한 시설 투자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을 두고 "자유에는 책임이 따른다"고 말했다고 이날 대통령실 관계자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의사들의 궐기대회 상황을 보고받고 이같이 말했다는 후문이다. 의료계가 집단행동의 명분으로 '직업 선택의 자유'를 내세운 데 대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야 할 의료인의 책무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벌이고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의료계는 최근 정부의 의료 개혁에 반발하며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상당수 전공의는 집단으로 사직서를 내고 정부가 제시한 복귀 기한에도 돌아오지 않았으며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지난 3일 여의도에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고 의대 증원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키워드

#윤석열 #대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