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비대위, 총장에 항의 예정
학생들 "실습 불가" 철회 촉구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전경. / 이지효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전경.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이재규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문제가 학내 갈등으로 비화되는 분위기다.

충북대학교는 의대 정원을 현재 정원(49명)의 5배에 달하는 250명으로 신청했지만 충북대 의대 교수들은 당초 협의내용과 다르다며 7일 고창섭 충북대 총장에게 항의의사를 전달할 예정이다. 250명 정원은 전국 40개 대학 중 가장 많은 인원이다.

충북대 의대 교수들은 6일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충북대 의대 교수들은 당초 수요 조사 당시 최소 80명(총원) 정도 증원이 가능하다고 의견을 모았고 인프라 구축 등 학내 리모델링 후 최대 120명(총원)까지 증원이 가능하다고 의견을 모았는데 대학본부는 듣지 않았다"고 밝혔다.

충북대 의대 비대위 SNS 게시물 / 비대위 SNS 캡쳐
충북대 의대 비대위 SNS 게시물 / 비대위 SNS 캡쳐

실제로 충북대 의대와 충북대병원 교수는 지난달 29일 고창섭 총장에게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조치는 논리가 부족하고, 전문가 단체와 협의도 부족하며, 사회적 합의가 되지 못한 사안"이라며 "증원 수요조사 송부를 유예해 주길 부탁한다"는 내용의 서신을 보냈지만 상의 없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의대 보직교수는 "의사수 증원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증원이 필요한 충청이나 강원지역부터 점진적으로 늘려 나가야 된다"며 "전국 모든 의대에서 우후죽순으로 의대정원이 늘어나면 지역의 필수의료 교육조차 수도권으로 쏠려 지역 격차가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학생수 만큼 적정 교수 인원과 교육시설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의사면허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고 그렇게 되면 다음해에 신입생 모집도 불가능하다"며 "과욕을 부렸다가는 의대가 완전히 망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방의료는 이미 망가져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전공의를 수련할 필수과 교수도 없다"며 "산부인과 교수 3명이 의대생 250명을 교육해야 하는 현실이 눈앞이고 심장혈관외과에서 심장혈관 교수는 0명"이라고 털어놨다.

이어 "학생이 100명 이상으로 늘어나면 분반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교수 수업량은 2배, 150명 이상으로 늘어나면 3배가 된다"며 "병원에도 강의실과 임상실습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대책이 아무것도 없다"고 우려했다.

충북대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 규탄문 / 충북대 의대 비대위 SNS 캡쳐
충북대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 규탄문 / 충북대 의대 비대위 SNS 캡쳐

이에 앞서 충북대 의과대학 학생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의 의대증원 수요조사 때 제출한 201명 증원요청에 대해 비판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충북대 의대 비대위는 지난 5일 성명문을 내고 "총장님은 교육부가 아닌 학생들을 위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총장님은 의대 강의실과 실습 현장에 와보신 적이 있냐"며 "의대에는 2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도 없고 해부학 실습을 위한 카데바(해부용 시신)는 어디서 마련할 것이며 병원 실습을 위한 인프라는 어떻게 갖추실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자유 의지로 휴학에 참여한 학생들 몰래 학부모에게 수업 참여를 종용하는 내용의 우편물을 보냈다"며 "우리 의사를 전혀 존중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