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공동식수·친교산책 후 오후회담

2018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경기 파주시 임진강 철교가 조명을 받으며 빛나고 있다. 2018.04.26. / 뉴시스
2018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경기 파주시 임진강 철교가 조명을 받으며 빛나고 있다. 2018.04.26.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판문점공동취재단] 세계의 눈이 27일 열리는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에 쏠리고 있다. 언론은 이날 역사적인 현장을 전세계로 생중계한다.


# 문 대통령, 오전 9시30분 김정은 위원장과 역사적 첫 만남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9시 30분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인 T2와 소회의실 T3 사이를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어 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맞는다. T2와 T3는 유엔군사령부가 관할하는 컨테이너 박스 모양의 회담장이다. 유엔 상징색을 본따 하늘색으로 칠해진 단층 건물이다. 여기서 T는 '임시(temporary)'의 약자인 T를 딴 것이다. 정전 협정 당시 임시로 지어진 데서 유래했다.

문 대통령은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앞 군사분계선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할 예정이다. 여기서 남북 정상의 첫 악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은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우리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자유의 집과 평화의 집 사이 판문점 광장으로 이동한다.


# 9시 40분 우리측 판문점 광장에서 공식 환영식

이어 9시 40분. 판문점 광장에 도착한 양 정상은 의장대 사열을 포함한 공식 환영식을 갖는다. 광장이 협소한 관계로 의장대 행사는 약식으로 진행된다.

판문점 광장에서 공식 환영식을 마친 양 정상은 양측 공식 수행원들과 인사를 나눈 뒤 정상회담이 열리는 평화의집으로 이동한다. 판문점은 공동경비구역이지만 평화의집은 우리 측 구역에 있는만큼 우리 정부가 주최 역할을 맡는다.


# 오전 10시30분부터 회담 시작···오찬은 별도로

연합뉴스
연합뉴스

평화의 집 1층에서 김 위원장은 준비된 방명록에 서명을 하고 문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갖는다. 양 정상은 인근 접견실에서 사전환담을 나눈 뒤 2층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해 오전 10시 30분부터 정상회담을 시작한다.

오전 정상회담이 끝나면 양 정상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을 갖는다. 양측은 오전 정상회담 결과를 정리하고 오후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간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오찬 시간에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으로 돌아가 오찬을 한 후 오후에 다시 돌아온다. 양 정상은 이후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소나무를 함께 심는다. 공동식수를 마치고 나면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친교 산책을 하면서 담소를 나눌 예정이다.

양 정상은 이후 평화의집으로 돌아와 오후 회담을 이어간다. 정상회담을 모두 마치게 되면 합의문을 발표한다. 양측은 합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발표 방식과 장소를 정하기로 했다.


# 오후 6시30분부터 환영 만찬 진행

양 정상은 오후 6시30분부터 평화의집 3층 연회장에서 열리는 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만찬 주 메뉴는 비무장지대 산나물로 만든 비빔밥, 북측 통일각에서 만들어 올라오는 평양 옥류관 냉면 등이다.

두 정상은 만찬을 마치고 판문점 평화의집 전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한 동영상을 감상한다. 영상의 주제는 '하나의 봄'으로 한반도의 과거와 현재, 미래 평화를 다뤘다.

북한 리설주 여사의 참석 여부는 미정이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26일 가진 브리핑에서 "리설주 여사의 동행 여부에 대해서 아직 결정을 하지 못해 협의가 완료되지 않았다"면서 "우리로서는 오후 혹은 만찬에 참석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남북 정상이 한반도 비핵화 의제에 합의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회담일이 하루 더 연장될 것이란 관측이나 청와대는 회담 연장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