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교수 1명 사직서 제출
정부, 징계 본격화…반발 확산 조짐
"정부 필수의료 지원, 단기 정책 불과"

전임의와 수련의가 떠난 4일 오후 충북대병원 응급실 앞에서 구급대원들이 환자를 이송한 후 베드를 정리하고 있다. / 이재규
전임의와 수련의가 떠난 4일 오후 충북대병원 응급실 앞에서 구급대원들이 환자를 이송한 후 베드를 정리하고 있다. / 이재규

[중부매일 이재규 기자] 의대 교수들이 대학 측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대학과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전임의와 수련의가 의료 현장을 떠난 가운데 정부의 징계가 본격화되는 분위기에서 의대 교수도 정부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5일 충북대병원에 따르면 전날 정부에 제출한 의대 정원 수요조사에 250명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 49명에서 201명이 늘어나는 것이다.

충북대병원은 기존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이탈과 입사 예정 수련의들의 임용포기, 전임의들의 계약 종료로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않고 있다.
 

A교수 페이스북 / 페이스북 캡쳐
A교수 페이스북 / 페이스북 캡쳐

이런 가운데 이날 교수 1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 병원 심장내과 교수 A씨는 SNS에 "근거도 없는 무분별한 2천명 증원은 의료시스템의 붕괴를 가속화 할 것"이라며 "필수의료 강화라고 하는 지원은 결국 의미 없는 단기 정책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것들을 알고 더 이상 필수의료를 하지 않겠다는 인턴,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을 하는 보건복지부나 (대학)총장들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A교수는 "이러한 상황에도 현재 정원의 5.1배를 적어낸 모교 총장의 의견을 듣자니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다시 들어올 길은 요원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동료들과 함께 진료를 이어나갈 수 없다면 다른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A교수뿐만 아니라 충북대병원 내부에서도 교수들의 사직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병원의 한 교수는 "대학 총장이 의대 증원과 관련해 교수들과 상의한 적은 없다"며 "현재 내부적으로 4명 이상의 교수가 사직 의사를 밝히는 등 앞으로도 교수들의 사직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대병원 의대교수회는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통해 전날 교육부의 의과대학 정원 수요조사에서 정원을 유예시켜달라고 요청했다. 

의대교수회는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가 지난해 11월에 실시된 의대 정원 수요조사의 부당함을 알렸음에도 정부는 이 수요조사를 토대로 2천명이라는 잘못된 근거를 사용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충북대는 지역의료를 지키고 개선해야하는 사명이 있으므로 지난 십수년간 증원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당시에는 소수의 의과대학 증원을 계획하고 천천히 진행해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의대교수회는 "이번 필수 의료패키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은 기존 정원의 60%를 증원하는 것으로 기존 계획과는 너무 상이하다"며 "이는 의대 학생과 전공의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수치이며 의료체계를 붕괴할 수 있는 무계획적 추진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